메인 콘텐트는 그냥 지나치세요
English
2023년 인터넷평화상 후보자 추천을 받습니다.

인터넷 평화상 소개

인터넷 평화상

우리는 혐오 표현, 사이버 폭력, 인권 침해가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고, 이로 인해 때로는 사람이 생명을 포기하게 만드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인터넷 평화상은 이러한 온라인/오프라인에서의 혐오, 인종차별, 인권침해에 대응하고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인물들에게 수여됩니다.

배경

2017년 한반도가 핵 위협에 직면했을 때 민병두 의원, 최문순 강원도지사, 민병철 한양대학교 석좌교수, 1985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이자 핵전쟁 방지 국제 의사회(IPPNW) 공동 의장인 Tilman Ruff박사, 2017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이자 핵무기 폐기 국제 캠페인(ICAN)의 아시아 태평양 담당 이사인 Tim Wright가 함께 모였습니다. 이들은 2017년 12월 19일 고성 비무장지대(DMZ)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북한 선수단의 2018년 동계올림픽 참가를 촉구하는 내용의 평창 공동 평화 선언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위 선언문 발표를 계기로, 선플재단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헤이트 스피치(혐오표현), 사이버 폭력, 인권 침해에 대응하여 세계 평화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를 선정하여 시상하기 위해 ‘인터넷 평화상’을 제정하였습니다.

선플재단에서 제정한 인터넷 평화상은 다음 업적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개인 또는 조직에 수여합니다.

  • 인터넷 상에서의 헤이트스피치(혐오표현), 사이버 폭력, 인권 침해 예방 또는 대응에 기여하였거나,인터넷 상에서의 혐오 표현, 인종 차별, 인권 침해 및 증오 범죄의 예방 또는 대응에 기여한 자
  • 국적, 종교, 이념, 인종, 민족, 성별을 초월하여 인류, 세계 평화 및 인권 실현에 기여한 자

개인이나 단체에 수여됩니다.

인터넷 평화상 시상식

시상일자와 장소는 인터넷 평화상 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수여

  • 상장
  • 인터넷 평화상 메달
  • 상금

인터넷 평화상 위원회

인터넷 평화상 수상자를 선정하는 인터넷 평화상 위원회는 노벨 평화상/의학상 수상자들을 비롯하여 교육, 문화, 인권 분야를 대표하는 글로벌 지도자들로 구성됩니다.

김종량 박사

김종량 박사 / IPP상 선정위원회 공동위원장

국제인권옹호 한국연맹 회장, 대한민국 한양대학교 이사장

김종량 이사장은 2011년, 한양대학교 이사장으로 취임하여, 한양재단 이사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사랑으로 완성되는 교육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내가 가진 지식이 가까이 있는 이웃들에게, 국가와 민족에게 그리고 인류사회에 어떻게 쓰여야 하는지를 더욱 깊이 생각하는 교육을 추구하고 있으며, 우리 사회와 인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랑의 실천자’를 양성하는데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민병철 박사

민병철 박사 / IPP상 선정위원회 공동위원장

선플재단 이사장, 대한민국 중앙대학교 석좌교수

민병철 이사장은 선플 인터넷 평화운동의 창시자이다. 선플 인터넷 평화운동은 대한민국 서울에서 시작된 사이버 폭력과 악플, 헤이트 스피치를 반대하는 운동으로, UN으로부터 특별 협의 지위를 받은 글로벌 비정치, 비정부, 비영리 민간단체이다.

지난 15년간, 선플 인터넷 평화 운동은 사이버 폭력에 맞서 싸우며 인터넷 평화 문화 운동 확산을 통해 배려와 긍정의 언어 사용을 장려하고 있다. 선플 운동본부는 수십만 명의 회원들과 함께 사이버 폭력 및 각종 지구촌 재난의 피해자들을 위해 수백만 개의 응원의 메세지를 전달했다.

Tilman Ruff 박사

Tilman Ruff 박사 / IPP상 선정위원회 위원

IPPNW 공동 의장, 노벨 평화상 수상자

틸만 러프는 지난 30년간 호주에 있는 전쟁 방지 국제 의사회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해 왔으며 핵 전쟁 방지 국제 의사회(IPPNW)의 공동의장을 역임하고 있다. 틸만 러프는 1985년에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고 핵무기 폐기 국제 캠페인(ICAN)의 창립멤버로 캠페인의 설립을 도왔다.

2012년도에는 동북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예방 접종 프로그램을 통한 인류 건강 증진과 핵무기 폐기 운동를 통해 평화에 기여한 업적으로 호주 훈장을 수여받았다.

H.E. CHRING Botumrangsay

H.E. CHRING Botumrangsay / IPP상 선정위원회 위원

주한캄보디아 대사, ASEAN위원회 의장.

CHRING 대사는 2021년 9월부터 주한 캄보디아 대사로 부임되었다. CHRING 대사는 캄보디아 외교부 국무장관 그리고 외교부 차관 출신이며 2013년 9월부터 2019년 5월까지 캄보디아 우정통신부(MPTC) 차관으로 역임하였다.

Dr. Peter C. Doherty

Dr. Peter C. Doherty / IPP상 선정위원회 위원

노벨 의학상 수상자

Peter C. Doherty박사는 ‘신체 조직의 면역체개 방어 매개 세포의 특이성’을 규명한 공로로 Rolf M. Zinkernagel과 함께 1996년 노벨 생리학/의학상을 공동으로 수상하였다.

Doherty 박사는 노벨상을 수상한 최초의 수의사이며 면역력과 인플루엔자 연구자로 여전히 활동 중이다. 현재 그는 테네시주 멤피스에 있는 세인트 주드(St Jude Children’s) 아동 병원과 호주 멜버른 대학의 피터 도허티(Peter Doherty) 연구소에서 일하고 있다.

또한 Doherty 박사는 과학자와 비과학자를 위해 과학적 토픽에 관한 다양한 책을 출간하기도 하였다.

자문위원단

인터넷평화상 자문위원회는 인터넷 평화상의 구조, 운영 및 홍보와 관련된 선플재단 운영진에 자문, 피드백, 지원을 제공합니다. 자문위원들은 선플재단이 인터넷 평화상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과 경험, 통찰력을 바탕으로 초청되었습니다.

서정숙

서정숙 국회의원 / IPP 자문위원

현) 21대 국회의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서정숙 의원은 대한민국 약사출신의 국회의원으로 ‘전인건강한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보건의료전문인으로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의정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간디 설리스티얀토 소에르만

간디 설리스티얀토 소에르만 대사 / IPP 자문위원

대한민국 주재 인도네시아 대사

간디 설리스티얀토 소에르만 대사는 2021년 11월부터 대한민국 주재 인도네시아 대사직을 맡고 있다.

소에르만 대사는 한국에 부임하기 전 인도네시아 최대 재벌기업 중 하나인 시나 마스 그룹의 상무이사였다.

소에르만 대사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피해를 입은 인도네시아 지역사회를 지원하기 위해 미화 1억 달러 이상을 모금하는 등 자선사업으로도 유명하다.

송병준

송병준 / IPP 자문위원

컴투스 의장

송병준의장은 ‘컴투스홀딩스’와 ‘컴투스’, ‘위지윅스튜디오’의 이사회 의장직을 맡고 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산업의 선구자이자,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모바일 게임 IP를 탄생시킨 글로벌 리더다. 최근에는 블록체인 및 메타버스 등의 신사업을 통해 글로벌 웹 3 시대 주도권을 확보하고 미래 디지털 패러다임을 선도해가고 있다.

송병준 의장은 환경,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 공헌 사업 역시 지속 전개하고 있으며, 게임과 콘텐츠 산업의 근간이 되는 기초 예술의 발전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메달 소개

선플 운동의 4가지 개념을 인터넷평화상 메달에 표현

인터넷평화상 메달은 G BRAND의 김서환 디자이너가 디자인했습니다. 선플운동의 4가지 기본 개념인 선한 마음(Good Heart), 선한 글(Good Comments), 선한 행동(Good Practice) 및 긍정의 공유/촉진(Promote Positivity)의 의미가 서로 스며들며 화합하는 소용돌이를 표현했습니다.

인터넷평화상 메달 앞면과 뒷면

메달의 앞면은 인터넷평화상 수상자의 이름 새겨져 있습니다. 뒷면은 선플 운동이 확산되기를 염원하는 모티브인 해바라기의 씨앗 부분을 격자의 프레임워크 패턴으로 재현하였으며, 이를 둘러싼 문구는 긍정적인 온라인 문화 전파(Spreading Positive Online Culture), 아름다운 말로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Creating a Beautiful World through Beautiful Words.)를 통해 선플운동의 가치를 담았습니다.

선플운동

아이돌과 선플 행사.

선플재단은 대한민국에 기반한 비정부기구로서 좋은 언어 사용, 긍정적인 댓글 게시, 온라인 인권보호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격려와 희망을 주는 사이버 폭력방지 인터넷 평화 캠페인인 ‘글로벌 선플 인터넷 평화 운동’을 시작한 비정부 단체입니다.

2018년 선플재단은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괴롭힘, 헤이트 스피치(혐오표현) 및 인권 침해에 대응하여 세계 평화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를 선정하여 시상하기 위한 ‘인터넷평화상’을 제정하였습니다.

사이트를 통해 방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