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콘텐트는 그냥 지나치세요
English
2023년 인터넷평화상 후보자 추천을 받습니다.

인터넷 평화상

혐오발언, 사이버폭력과 인권침해에 대항하는 사람들에게 수여

평화상징인 비둘기를 날립니다.

인터넷 평화상

인터넷 평화상(IPP)은 인터넷을 통해 인류와 세계 평화, 인권 실현에 기여하고 또는 온라인 혐오 표현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개인이나 단체에 수여됩니다.

선플재단(이사장: 민병철)에서는 온라인 혐오에 맞서는 이들을 기리고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기 위해 2018년 인터넷 평화상을 제정하였습니다. 2007년에 설립된 선플재단은 인터넷상의 혐오 표현과 사이버 폭력 및 인권 침해에 대응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추천서를 제출하는 사람.

후보자 추천

누구나 인터넷 평화상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상의 혐오 표현, 인종 차별, 인권 침해 및 증오 범죄를 예방하고 대응하는 데 노력했거나 인류와 세계 평화, 인권 실현에 기여했다고 생각되는 인물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선플재단은 추천된 모든 신청인들을 검토하고 인터넷 평화상을 수여할 요건을 충족하는 후보자를 선정합니다. 선정된 후보자들의 성과에 대한 조사를 마친 후 최종 후보를 선정하는 인터넷 평화상 위원회에 해당 후보자 명단을 제출합니다.

더보기
제1회인터넷 평화상 시상식.

제1회 인터넷 평화상

제1회 인터넷 평화상은 일본 165개 인권 단체들이 모여 결성된 비정부기관인 ‘혐오 표현에 반대하는 가와사키 시민 네트워크’와 2천여 회의 사이버 윤리교육 활동을 펼쳐온 캔 오기소(Ken Ogiso)에게 공동 시상하였습니다.

혐오 표현에 반대하는 가와사키 시민 네트워크와 수많은 사이버 윤리교육 활동을 펼쳐온 캔 오기소의 업적은 혐오 표현에 대응하는 제1회 인터넷 평화상의 주제와 부합합니다.

더보기

인터넷 평화상 위원회

인터넷 평화상 수상자를 선정하는 인터넷 평화상 위원회는 노벨 평화상/의학상 수상자들을 비롯하여 교육, 문화, 인권 분야를 대표하는 글로벌 지도자들로 구성됩니다.

김종량 박사

김종량 박사
IPP상 선정위원회 공동위원장
국제인권옹호 한국연맹 회장 대한민국 한양대학교 이사장

민병철 박사

민병철 박사
IPP상 선정위원회 공동위원장
선플재단 이사장
대한민국 중앙대학교 석좌교수

Tilman Ruff 박사

Tilman Ruff 박사
IPP상 선정위원회 위원
IPPNW 공동 의장,
노벨 평화상 수상자1

H.E. CHRING Botumrangsay

H.E. CHRING Botumrangsay
IPP상 선정위원회 위원
주한캄보디아 대사
ASEAN위원회 의장.서울

Peter C. Doherty 박사

Peter C. Doherty 박사
IPP상 선정위원회 위원
노벨 의학상 수상자2

참조1: 1985년 국제핵전쟁방지의사회(IPPNW)는 권위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핵 전쟁의 재앙적 결과에 대한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인류에 상당한 공헌을 한 공로로 노벨평화상 수상

참조2: Peter C. Doherty는 신체 조직의 면역체계 인식과 파괴 메커니즘을 규명한 공로로 Rolf M. Zinkernagel과 함께 노벨 생리학·의학상 공동 수상

더보기

2023년 인터넷평화상 후보를 추천해주세요.